부드러운 리니어 스위치
GLORIOUS LYNX Switch
핫스왑 소켓을 지원하는 기계식 키보드의 매력은 원하는 스위치로 언제든 바꿔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닐까 하는데요. 최근 저렴한 중국발 키보드들도 핫스왑을 지원하면서 저렴하게 커스텀 키보드를 즐기시는 분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수많은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가 판매되고 있으며, 단순 구입해서 바꿔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윤활까지 해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중에서도 걸림이나 딸각이는 소리 없이 부드럽게 눌리는 리니어 스위치의 인기가 상당히 높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글로리어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LYNX 리니어 스위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MMK PRO 일명 글족 키보드로 국내에 이름을 알린 글로리어스는 게이밍 마우스부터 기계식 키보드, 키캡, 키보드 스위치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중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는 PANDA, RAPTOR, FOX와 같이 동물 이름을 따 이름을 지었는데요. 이번 시간에 소개하는 LYNX 스위치 역시의 스라소니라는 동물의 이름을 따온 스위치로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작동하는 리니어 스위치입니다.
스위치 스펙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는 공장에서 윤활 후 출고되는 사전 윤활과 윤활이 전혀 안된 비윤활 두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박스에 윤활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표시해 두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윤활이 되어 있지 않은 비윤활 스위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제이웍스 홈 페이지
글로리어스 국내 유통사인 제이웍스 상품페이지의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 스펙을 살펴보면 바닥 압력 60g의 적당한 키압의 5핀 리니어 스위치로 상부 PC, 하부 NYLON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부드러운 POM 소재의 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부드러운 키감이 기대되는 스위치입니다.
글로리어스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입력 압력 43g, 입력 지점 2mm, 총 트래블 3.9mm로 표기되어 있는 스위치로 최근 유행하는 바닥을 시원하게 때리는 종류의 스위치는 아닌듯합니다.
LYNX 패키지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 패키지를 살펴보면 36개의 스위치를 박스 패키징 해 판매하고 있으며, 박스 겉면에 제품명과 윤활 유무, 스펙 등을 표기해 두었습니다.
내용물을 꺼내보면 비닐 백에 담긴 스위치와 간단 안내서, 링스 스티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격대를 고려해 볼 때 트레이에 담아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단단한 박스 사용으로 핀 이 휘거나 파손된 스위치는 없었습니다.
스위치 살펴보기
글로리어스 LYNX 리니어 스위치는 라이트 블루 색상의 하우징에 흰색 스템을 사용하는 5핀 스위치로 스위치 자체 색감이 상당히 예쁜 만큼 하우징과 색상을 맞춰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윤활 링스 스위치 내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체리식 스위치 오프너를 이용해 스위치를 오픈해 보았습니다.
스위치를 오픈해 내부를 살펴보면 비윤활 스위치인 만큼 스템이나 하우징 내부, 슬라이더 등 전혀 윤활되어 있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금 도금된 점점을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을 살펴보면 니켈 도금된 스프링으로 약 15mm 길이이며 전혀 윤활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스위치 체결 및 타건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를 어떤 키보드에 사용해 볼까 많은 고민을 하다 Qwertykeys QK65v2 알파열에 적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5핀 스위치로 5핀 핫스왑 PCB에 적용 가능하며 3핑 핫스왑 PCB의 경우 양쪽 플라스틱 다리를 잘라내 사용 가능합니다. QK65v2의 경우 5핀 핫스왑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하던 스위치 제거 후 링스 스위치를 체결해 보았습니다.
키보드 사용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33개의 알파열에 링스 스위치를 끼워보았는데요. 어떤 타건감과 타건 음을 들려줄지 상당히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비 윤활 상태의 링스 스위치 체결 후 타건 해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타건 음을 들려주었으며 비 윤활 상태임에도 상당히 부드러운 타건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윤활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주 약한 서걱임이 느껴졌으며 스프링 소리도 약하게 들렸습니다.
스위치 윤활
비 윤활 상태에서도 상당히 부드러운 타건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약하게 들리는 스프링 잡음과 약간의 서걱임을 제거하기 위해 윤활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스프링 윤활은 크라이톡스 105g를 사용하였으며 봉지 윤활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과윤활된 윤활제 제거를 위해 키친타월에 잠시 올려두었다 사용했습니다.
슬라이더는 크라이톡스 205g0을 이용해 4면을 모두 얇게 윤활하고 하우징이나 접점 부는 윤활제를 바르지 않았습니다.
총 36개의 스위치 중 35개만 윤활을 진행했으며 재조립 후에도 유격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필름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윤활 작업을 마친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를 다시 QK65v2 키보드에 장착 후 타건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윤활 전후 개별 스위치만 비교해 봤을 때는 스위치 소리도 작아지고 부드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실제 키보드에 적용해 타건을 해 보면 타건 음이 크게 줄어들었다기보다는 부드러웠던 스위치가 훨씬 더 부드러워졌으며 스프링 소리도 잡혀 타이핑 시 기분 좋은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부드러운 타건감과 적당한 키압과 반발력이 더해져 자꾸만 타이핑을 하게 만드는 스위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윤활 후 상당히 부드러운 느낌의 스위치로 윤활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윤활된 스위치를 판매하고 있는 만큼 직접 윤활하기 어렵거나 귀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윤활된 스위치를 구입하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리니어 스위치 추천
글로리어스 LYNX
여기까지 제이웍스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글로리어스 링스 비 윤활 스위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작동하는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로 윤활과 비윤활 두 가지 버전이 준비되어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상당히 부드러운 움직임이 매력적이었으며 시원하게 바닥을 때리는 소리는 아니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타건 음과 적당한 기압으로 장시간 타건 시 손가락과 귀가 즐거운 스위치였습니다. 시원하게 바닥을 때리는 자극적인 스위치는 부담스럽고 매력적인 타건 음과 함께 부드러운 타건감이 매력적인 키보드 스위치를 찾고 계신다면 글로리어스 링스 스위치를 추천드리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이 체험기는 제이웍스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사용기 > PC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 좋은 투명키캡 SPM PC 한글 투명 블루 (0) | 2024.07.04 |
---|---|
가성비 미니배열 풀 알루미늄 커스텀키보드 SPM AL66B 버건디 (0) | 2024.07.01 |
커스텀 키보드를 위한 가성비 키캡 추천 SPM 오션 블루 / 블랙 스모그 (0) | 2024.03.16 |
풀알루미늄 커스텀키보드 몬스타기어 닌자 87PRO ALU (1) | 2024.02.27 |
초경량 게이밍 마우스 추천 제닉스 TITAN GZ (0) | 2024.01.16 |